본문 바로가기
이슈만 모아

북 icbm 최신형 화성포-18형 실험 발사

by 하루느루 2024. 11. 1.
728x90
반응형

화성포-18형의 주요 특징

화성포-18형은 북한의 최신형 ICBM으로, 고체연료 기반이기 때문에 기존 액체연료 미사일보다 발사 준비 시간이 단축됩니다. 이 미사일은 최대 6,648km의 고도에 도달할 수 있으며 약 1,000km를 비행해 목표 지점에 도달하는 성능을 보였습니다. 고체연료 미사일의 장점은 발사 전에 연료를 주입할 필요가 없어 즉각적인 발사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는 북한이 전략적인 무기 배치에서 더 강력한 실전 대응 능력을 갖추게 한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북한의 전략적 메시지

북한은 화성포-18형의 성공적인 발사 실험을 통해 국제사회에 군사적, 정치적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특히,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이번 발사를 통해 미국과의 긴장 상황에 대비한 준비 태세를 과시하고자 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북한은 한미일 삼국의 군사 협력을 “깡패 우두머리들의 결탁”이라 지칭하며 강력히 비난하였고, 이는 국제사회와의 긴장감을 증폭시키고자 하는 의도로 보입니다. 이런 발언은 북한이 미사일 개발을 정당화하는 동시에, 국제 사회와의 대립 구도를 강화하는 의도에서 나온 것으로 해석됩니다​.

국제적 반응과 영향

화성포-18형의 발사는 특히 주변국인 한국과 일본뿐만 아니라 미국까지 경계 태세를 강화하게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 미사일이 다탄두 장착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설계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다탄두 설계는 보다 넓은 공격 범위와 강력한 파괴력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에 따라 미군은 한국과 일본과의 미사일 방어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으며, 각국은 북한의 미사일 개발에 대한 경계를 높이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